유가적예술세계
3조
Ⅰ. 유가적심미체험 : 비덕(比德)
1. 비덕(比德) : 교화(敎化)와 미의식을 잇는 통로
1) 비덕의 개념
비덕(比德)이라 함은 인격미(人格美)에 비중을 둔 것인데, 자연물에 대한 감상으로부터 인간의 도덕규범을 확인하는 것이다. 아주 쉽게 말하자면, 비(比)의 훈독은 <
1. 비덕(比德)이란 무엇인가?
◆ 비덕의 개념
특정 대상(특히, 자연물)에서 발견한 특성을,
인간의 덕성에 비유해 내는 예술
◆ 비덕의 효과
유가 사회의 지속이라는 교화적 효용
Ⅱ. 유가적심미과정의 내재 원리
1. 이물비덕(以物比德)의 심미체험 과정
◆ 심미체험의 개념
심미체험이란
세계, 이름, 작위, 임관경력, 연수 등을 서술하여, 예관이 고인의 시호를 제정하는데 참고로 하게 하거나 사관이 입전할 때 채택하도록 하는 것이다. 또 남에게 묘지명이나 비표의 류를 지어달라고 청하면서 행정을 제공하는 일이 있다. ‘행장’은 引述이나 行略이라 칭하기도 한다. 그 밖에 ‘묘표’,
초월적 자유’로 연결되는 것도 도선사상의 영향 하에 그러한 결말이 가능했던 것이라고 보고 ‘도선적 초월의 미학’으로 주제를 선정하였다. 그런 의미에서 우선 우리가 생각한 ‘초월’이 무엇이며, 어떻게 그 범주를 잡고 논의를 진행하였는지에 대한 설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. ‘초월’이란
예술로서 지닌 시조의 미학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것이 시적 형식이라는 점에서 형식적 분류가 중심이 될 것이고, 후자는 문화적 담론으로서 지닌 시조의 사회성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것이 향유층이라는 점에서 계층적 분류가 중심이 될 것이다.
1. 문학적 분류와 하위 장르
유시가의 하나다. 그 형식은 3장 6구요, 한 구의 구성 자수는 7자 내외가 되고, 4율박(律拍)의 등시율(等時律)을 갖춘 정형시오, 자수율 44자(보통 42자에서 46자로 된 것이 대부분임) 중심으로 된 조선조 시가의 대표가 되는 단형시(短型詩)로서 오늘에도 그 형식의 시조가 창작되고 있다.” 이태극, 『시조
1. 시조의 정의
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. 즉,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.
그러나 ‘시조란 무엇인가’하는 물
세계는 저승에서의 고난을 표현하고 있다. 그림의 구도를 살펴보면 좌우가 대칭적이고 선들이 힘이 있으며 그림이 정밀하게 그려져 있고 색채가 화려하고 아름다워 2100년 전의 西漢時代의 뛰어난 예술조예를 엿볼 수 있다.
※ 화상석
무씨사석실은 당초에는 세 석실이 앞뒤로 있었던 모양이나, 후
구조를 통해 전개되는 점.
이상 소설 : 꿈을 통해 전개되는 삶이 가장 이상적인 삶이라는 점.
염정 소설 : 성진과 팔 선녀 또는 양소유와 2처 6첩의 사랑을 그려내고 있는 점.
가정 소설 : 내요의 주류가 양소유와 2처 6첩의 가정 생활을 그려내고 있는 점.
양반 소설 : 당시 귀족, 양반 계층의 삶의
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. ‘수학 스펙트럼(테오니파파스)’, ‘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(데이비드 애치슨)’, ‘수학 콘서트(박경미)’, ‘세상은 수학이다(고지마 히로유키)’ 를 읽고 예술, 과학, 컴퓨터,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.